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솔린 vs LPG, QM6로 살펴보는 장단점 비교!

자동차 이야기

by 솔루션메이트 2019. 11. 18. 16:10

본문

안녕하세요. 썹카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게 참 많은데 연료별 특징부터 어렵죠?

그래서 오늘은 먼저 가솔린 자동차와 LPG 자동차의 특징을 살펴보고 비교해보겠습니다.

가솔린 차량과 LPG 차량은 디젤 차량에 비해 연비가 뛰어나진 않지만 정숙성이 뛰어나고, 차량 금액이 저렴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데요. 먼저 공통점을 비교해볼까요?

 

비교는 가솔린 모델과 LPG 모델이 모두 있는 QM6로 해보겠습니다. QM6는 세 종류 모두 파워트레인을 갖췄고, 배기량도 같기 때문인데요. 가솔린과 LPG의 장단점을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디젤 모델도 함께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렴한 차량 가격

디젤에 비해 LPG와 가솔린이 갖는 가장 큰 매력! 차량 가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QM6 2.0 기준으로 비교해볼까요? 출고가 기준 LPG 모델은 2376~3289만원, 가솔린 모델은 2445~3289만원입니다. 디젤 모델이 3270~3859만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천만원 가까이 저렴하기도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구입 예산이 적은 분들이 가솔린 모델과 LPG 모델을 찾으시는 거겠죠? 

정숙성 & POWER

역시 QM6로 최고 출력을 비교해보자면 가솔린 모델 144마력, 최대 토크 20.4kg.m고요, LPG 모델은 140마력, 19.7kg.m입니다. 디젤 모델(177마력/38.7kg.m)에 비하면 확실히 힘이 부치긴 하겠죠? 하지만 조용하고 부드럽다는 점은 부족한 출력을 커버할 수 있는 큰 장점인데, 디젤과 가솔린의 비교에서 가솔린이 월등히 우세하다는 건 알고 계시죠?

 

그렇다면 가솔린과 LPG를 비교했을 땐 어떨까요? 가솔린이 LPG에 비해 미묘하게 앞섭니다. 과거에는 LPG 차량이 출력도 많이 떨어져서 소음 차이가 꽤 났지만 이젠 출력이 크게 차이 나지 않아 더 조용해졌습니다. 하지만 가솔린이 미묘하게 앞선다는 점은 변하지 않죠. 정숙성과 힘에서는 가솔린이 미묘하게 LPG를 앞서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네요.

연비는 LPG!

그렇다면 연비는 어떨까요?  아래 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평균 연비만 살펴본다면 가솔린 차량이 LPG 차량보다 좋지만 LPG의 저렴한 연료비를 감안해야겠죠? 1만 km 기준으로 연료비를 비교하면 약 40만원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1년 평균 주행거리에 따라 연료비 차이가 상당하겠죠? 연료비만 보면 가솔린이 가장 비싸고, LPG는 월등히 저렴합니다. 여기에 자동차 정비 비용까지 고려해볼까요? 대표적 소모품인 엔진오일로 보자면 QM6 엔진오일 교환 비용은 가솔린 69,600원/LPG 약 65,000원/디젤 109,400원입니다. 1만km 탈 때마다 교체한다면 디젤에 비해 약 4만원 정도 아낄 수 있겠네요! 가솔린 차량을 선택하시는 분들께 작은 위안(?)이 되겠어요!

1777 vs 10919

여기까지 보면 가솔린을 선택해야 할 이유가 없어 보이네요. 그러면 위에서 나타나지 않은 LPG의 단점을 한 번 살펴볼까요? 도시가 아닌 지역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큰 단점은 충전소 부족입니다. 현재 전국단위 휘발유 주유소가 10,919개 있는데 비해 LPG 충전소는 단 1,717개입니다. 충전소를 보기 힘든데요, 도시가 아니면 더 그렇겠죠? 게다가 안전을 위해 85%만 충전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 자주 들려야 하는데 꽤 번거롭겠죠?

 

그리고 여러분이 갖고 계실 수도 있는 LPG 차량에 대한 생각들도 있으시죠? 그 생각들에 대한 팩트체크는 이전 게시글 "LPG차 바로 알기, YES or NO"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가솔린 차량과의 비교에서 더 좋은 선택을 하시 수 있을 것 같네요!

https://subcar.tistory.com/entry/LPG%EC%B0%A8-%EB%B0%94%EB%A1%9C-%EC%95%8C%EA%B8%B0-YES-or-NO?category=806801

 

코리아 세일 페스타

마지막으로 지금 르노삼성자동차에서는 코리아 세일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일 QM6를 구매하시고자 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이번 달까지 세일 놓치지 마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