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환경 자동차, 종류와 혜택 그리고 단점은?

자동차 이야기

by 솔루션메이트 2019. 11. 22. 13:43

본문

안녕하세요. 썹카입니다😊

"가치 소비"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포기하지 않는 대신 가격이나 만족도 등을 세밀히 따져 소비하는 성향을 뜻하는데요. 자동차 구매에도 가치 소비자들이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환경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친환경 자동차를 선택하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의 소신을 정부에서도 지지하고자 여러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마냥 좋은 점은 아니죠. 단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오늘은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와 혜택, 그리고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인데요. 그냥 하이브리드차는 2019년부터 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량만 그 지원대상인 점 미리 짚고 넘어갑시다. 그러니 살펴볼 대상은 전기차, 수소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라고 할 수 있겠네요!

 

현대 SUV 전기차 코나

전기차

먼저 전기차입니다. 전기차 충전소 오다가다 보신 분들 계신가요? 요즘에는 관공서나 아파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그 충전소에서 전기를 충전해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전기 100%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차량을 전기차라고 하죠.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주행 시 오염물질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 연료비가 아주 저렴합니다. 자동차 가격은 조금 더 높아 초기 비용에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자동차를 5년 이상 탄다는 점을 감안하면 본전 이상합니다. 5년 이상 탄다면 더 이득일 테고, 각종 혜택을 포함한다면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경제적이기까지 하죠.

출처 :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캡쳐)
출처 :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캡쳐)

 

전기차 단점! 전기를 충전해 쓰기 때문에 굉장히 싼 연료비가 장점인 전기차의 단점은 전기를 충전해서 간다는 점입니다. 즉, 충전소가 집이나 직장 근처에 있지 않다면 충전 자체부터 일이겠죠? 다행히 급속충전기도 보급되면서 약 30분 만에 완충이 가능해지고 있지만 말이에요. 또, 충전 용량에 따라 그 번거로운 충전을 얼마나 하는지 달라지겠죠?

 

현대, '차세대 수소전기차' 공개 행사

수소차

수소차를 정확히 말하자면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얻어진 전기의 힘으로 움직이는 수소 전기차입니다. 그러니까 수소 전기차는 외부의 전기 공급 없이, 전기를 만들어 움직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전기를 만드는 과정 중의 소량의 물만 배출할 뿐 역시 오염물질은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충전 시간은 5분 내외로 전기차에 비하면 어마어마하게 짧죠!

 

하지만 수소차의 단점! 현재는 수소 생산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가스공사는 2030년까지 현재 1kg당 8,000원인 수소 가격을 4,500원까지 낮추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더욱 치명적인 단점은 충전소의 부족입니다. 전기차도 부족한데 수소차는 더 부족합니다. 10월 기준 수소차는 단 31곳. 연말까지 50곳, 2022년까지 310곳을 세우겠다고 했지만 그조차 턱없이 부족하죠? 앞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는 있지만 현재로서는 꽤 불편하겠네요.

 

현대, 더 뉴 아이오닉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마지막으로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우선 하이브리드는 화학연료를 쓰는 엔진과 모터 동력을 함께 사용하는데요. 전기차의 부족한 구동력에 엔진 출력으로 힘을 싣고, 배기가스는 내연기관차보다 40% 이상 저감 하면서 조용하기까지 합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차량은 처음에 언급했다시피 친환경 자동차 혜택은 받을 수 없어요. 배기가스가 나오기 때문인데요. 그러니 우리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살펴봅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기존 하이브리드차와 원리는 같지만 외부 전원을 연결하여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가득 충전할 경우 약 40km 정도는 전기 전원만으로 주행 가능합니다.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40% 이상 배기가스를 줄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40~50%를 더 줄였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혜택 받을만하죠?

 

친환경 자동차 혜택 정리

단점과 함께 보니 고민이 많이 되시죠? 그렇다면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했을 때의 혜택을 살펴봅시다! 먼저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최대 3600만 원의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세를 포함해 전기자동차는 최대 1900만 원, 수소자동차는 최대 3600만 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 최대 500만 원, 전기 이륜차 최대 3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차종마다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해주세요!

구매 보조금 확인 : https://www.ev.or.kr/portal/buyersGuide/incenTive?pMENUMST_1549

 

: 전기자동차 정보 포탈 서비스

보조금 지원 대상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건 부여 가능 보조금 지원 차량 아래의 사항을 충족하는 전기자동차 - 「자동차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 -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

www.ev.or.kr

다양한 운행 인센티브 혜택도 받을 수 있는데요. 혼잡 통행료 할인, 공영주차장 이용료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있죠.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혜택이 바로 세금 감면입니다.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하면 차량 구매 보조금 지원 외에 개별소비세, 교육세, 자동차 취득세 등을 감면받을 수 있어요. 이 세금 감면을 최대로 받으면 66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으니 무시할 수 없죠?

 

환경을 지키고 지갑을 지키고, 자동차 내구도까지 높은 친환경 자동차. 여러분은 어떠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