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차량 구매? 이젠 구독! 자동차 구독 서비스 총정리!

자동차 이야기

by 솔루션메이트 2019. 11. 28. 15:18

본문

안녕하세요. 썹카입니다😊

"구독 경제"라는 말 이젠 익숙하죠? 흔히 부르는 말이죠. 넷플릭스나 왓챠플레이처럼 일정기간 구독료를 지불하고 상품/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그런데 자동차도 그게 가능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자동차 구독 서비스?

자동차 구독 서비스는 2017년 캐딜락, 포르셰, 볼보 등의 회사가 처음 선보였는데요. 국내에도 이미 많은 회사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용요금에는 보험료, 자동차세 등이 포함돼 있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계약과 결제, 차량 교체, 반납은 모두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차량을 수령할 수 있고, 차량 점검과 소모품 관리의 번거로움도 줄여주는데요. 기존 리스나 장기렌트와 달리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고, 운행거리 제한도 없습니다.

 

차량 관리가 버겁거나, 차량 교체 전 신중하고 싶은 분에게 유용한 서비스일 것 같은데요. 특히 차종을 다양하게 골라서 탈 수 있는 점을 주목할만합니다. 가령 출근 시에는 세단을 타고, 데이트 일정에는 컨버터블 차량을, 나들이에는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을 몰고 나갈 수 있겠죠? 그럼 현재 이용 가능한 서비스들을 살펴볼까요? 

 

카로(CarO)

카로는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비마이카에서 출시한 공유형 프리미엄 수입 차량 구독 서비스입니다. "국산차 가격으로 프리미엄 수입차를 즐기세요"를 슬로건으로 내건 카로는 다양한 멤버십이 존재합니다. SILVER/GOLD/BLACK은 각각 멤버십 160만 원, 200만 원, 300만 원이고 월 구독료는 107만 원, 133만 원, 226만 원이고 다양한 수입차량을 멤버십 별로 다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운전자 1인 등록도 가능합니다. 특히, 이용하지 않을 때 반납과 공유를 통해 환급금을 최대 40만 원까지 챙길 수 있으니 합리적인 가격에 구독이 가능할 듯하네요!

ALL THE TIME MINI (제주 외 전 지역)

올 더 타임 미니는 국내 최초의 프리미엄 차량 구독 서비스입니다. 커넥티드 카 플랫폼 서비스 기업 에피카가 코오롱모터스와의 MOU를 통해 탄생했는데요. 멤버십은 두 종류입니다. 레귤러 멤버십과 에픽 멤버십은 1년의 유지기간 중 6개월, 12개월 구독 가능한데요. 가입비를 내고, 월 구독료를 납부한 달에 구독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특히 올더 타임 미니는 차량구독서비스 외에 멤버십 회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50만원 상당의 웨딩카로 구독 차량을 제공하거나 캠핑 장비 대여 할인 서비스, ALL THE TIME 무비나잇 초대권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입비를 일시불로 결제할 경우 받을 수 있는 20%할인을 놓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제주도가 아니라면 서울이 아니더라도 구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차량 구독 서비스 특성상 서비스 제한 지역이 많은데 올더타임미니는 아니라는 점! 비수도권 사용자들에게 아주 좋은 소식 아닌가요?

 

제네시스 스펙트럼 (서울/~2020년 5월)

국내에선 현대자동차 그룹이 2018년 12월 처음으로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는데요. 바로 '제네시스 스펙트럼'입니다. 월 149만 원을 지불하면 제네시스 브랜드의 전 차종(G70와 G80, G80스포츠)을 월 최대 3대까지 교체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초 이달까지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내년 5월 초까지 연장 운영한다고 하니 이용해보실 분이 계시다면 기회는 지금입니다!

 

또한 3개 모델 외에도 제네시스 플래그십 모델 'G90'까지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시승 혜택도 제공하는데요 10월 11일부터는 무료 시승 이용 시간을 기존 48시간에서 72시간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차량에 대한 충분한 경험, 선수금과 해약금 부담이 없는 자유로운 계약, 국내 시장에 새롭게 도입된 구독형 프로그램 등의 매력을 자랑하는 제네시스 스펙트럼! 기존 이용 고객들 중에서는 80%는 구독형 프로그램을 2개월 이상 연장 신청하는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다니 믿고 이용해봐도 괜찮을 것 같지 않나요?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 (서울/~2020년 5월)

기아차의 차량 구독 서비스 이름은 ‘기아 플렉스(KIA FLEX) 프리미엄’입니다. 만 26세 이상/면허 취득 1년 이상/본인 명의 신용카드 소지자라면 서울 지역부터 월 단위 요금 129만으로 K9·스팅어·모하비를 월 1회 교환할 수 있고, 카니발 하이리무진은 월 1회 72시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운전자도 등록할 수 있고 신차 구매 시 30만 원 할인이 가능하니까 신차 구매를 위해 차량 구독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서비스 같네요. 90일 할인결제의 경우 5만 원 할인된 가격이니 어떤 요금제가 더 좋을지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쏘카 패스

쏘카 패스는 지난해 국내 모빌리티 업계 최초로 선보인 차량 구독 서비스입니다. 기존 쏘카의 기준이 적용되어 만 21세 이상, 면허 취득 1년 이상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데요. 쏘카 1만 2천여 대의 차량(제주공항 제외)을 차종과 횟수 제한 없이 5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월정액 서비스입니다. 지난해 10월 1만 명 한정 판매를 진행해 1개월 만에 완판을 기록했으니 그 인기가 대단하죠? 이후 지난 3월 2차 판매를 시작했을 때도 3개월 만에 누적 구독자 5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인기에 힘입어 쏘카는 올 9월 쏘카 패스를 개편했습니다. 반값 할인을 앞세운 기존 프로그램은 이용기간을 세분화해 가격을 낮췄고, 신설한 퇴근 패스는 대여료 없이 거리다 주행비용만 지불하면 이용 가능하도록 말이죠. 그러면 개편된 요금제는 어떨까요? 1개월 1만 4900원, 3개월 2만 9700원 6개월 4만 1400원, 12개월 7만 800원 등 네 종류로. 6개월 이상 구독 시 기존(월 9900원)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퇴근 패스는 주중 오후 6시부터 익일 오전 10시 사이 예약 가능하며, 8시간~16시간 사용하는 조건으로 월 2만 9700원을 내면 대여료가 무료입니다. 준중형 세단 및 경차 이용 시 주행거리에 따른 운행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What is your choice?

구독과 구매 사이에서 신중하게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금과 각종 차량 관리비를 고려하면 차량 구독이 합리적일 수도 있으니까요. 또, 자차에 애착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구매하셔야겠죠? 소유와 공유, 구매와 구독. 선택의 기로는 점점 넓어지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