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 신기술의 집약체, 제네시스의 첫 SUV "GV80"

자동차 뉴스

by 솔루션메이트 2019. 11. 21. 11:20

본문

안녕하세요. 썹카입니다.😊

오늘은 바로 어제 더 뉴 그랜저를 출시한 현대 자동차의 2019 마지막 출시 모델이 될 차를 소개하겠습니다. 동시에 제네시스의 첫 SUV 차량인 바로 'GV80"인데요, 제네시스 SUV라인업의 시작을 열어주는 모델입니다.

 

제네시스는 2015년 브랜드 출범 이후 세단 중심의 라인업으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이 GV80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세단 3종과 SUV 3종, 총 6종의 새로운 라인업으로 재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네시스와 SUV라니, 이 새로운 조합을 한 번 살펴볼까요?

 

 

단연 눈에 띄는 사양은 레벨 2.5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 ‘HDA2’입니다.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2(부분 자율주행)를 넘어 레벨3(조건부 자율주행)에 가까운 수준이다. 국내에서는 GV80이 자율주행의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는 첫 차인 셈이다. 운전자가 방향 지시등을 켜면 자동차선 변경이 가능한데요, 현재 도로에서 적용가능한 부분 자율주행 기능 중에선 최상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기반 머신러닝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도 탁재됩니다. 역시 현대의 세계 최초 기술 개발인데요, AI가 평소 운전자 주행 패턴을 학습해 스스로 차량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기술입니다. 안전 주행에 도움이 되겠죠?

 

여기에 현대차그룹이 새롭게 개발한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도 처음으로 적용됩니다. AR 내비게이션은 차량에 부착된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에 띄우고 그 위에 차량 움직임 감지 센서와 지도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주행 경로를 그래픽으로 표시해줍니다. 이에 따라 지도 위에 길 안내를 제공했던 기존 내비게이션보다 훨씬 직관적으로 운행정보를 전달해 운전자가 골목길이나 교차로, 고속도로 출구 등을 잘못 진입하는 실수를 크게 줄일 수 있겠네요!

 

 

아울러 현대차그룹의 세계 최초로 개발 기술인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도 적용됩니다. RANC는 다양한 곳에

서 동시에 나타나는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이를 상쇄시키는 음파를 발생시켜줌으로써 실내 정숙성을 대폭 높여주는데요. 이 과정은 소리보다 빠르게 이뤄져야겠죠? 노면 소음이 탑승객에게 닿기까지 0.009초가 걸리는데 이 기술은 0.002초만에 가능합니다. 놀랍죠?

 

흡음재나 차음재 등을 덧대거나 공기저항을 줄이는 디자인 설계를 적용하는 기존 방식은 차체 중량을 늘려 가격을 올리고 연비를 저하시키는데요. 이 빠른 기술을 통해 경량화와 동시에 실제로 3db 정도의 소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3db 차이가 실내 소음 에너지를 절반으로 줄인다고하니 정말 조용할 것 같네요.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차량 내 간편결제 시스템 '카페이(CAR PAY)'도 GV80으로 첫 선을 보입니다. 고속도로, 주유소, 주차장, 드라이브스루 등 비용 지불이 필요한 상황에서 지갑 속 신용카드나 현금을 찾는 번거로움 없이 차량 내에서 화면 터치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결제서비스 전용 스마트폰 앱에 차량 및 결제 카드를 등록한 이후 제휴 주유소와 주차장에 진입하면 내비게이션 화면에 결제 안내창이 표시되고 이를 터치하는 것만으로 결제는 물론 제휴 멤버십 사용, 적립까지 한 번에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그럼 이 G80, 언제 볼 수 있을까요? 현재로선 연말에 현대차그룹의 신차 출시가 줄줄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출시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서인지 이달 말로 예정됐던 출시 일정은 사실상 연말로 미뤄졌습니다. 일각에선 출시 직전까지 빈틈없는 검수를 통해 품질에 만전을 기하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도 나오기도 하는데요.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 출시될 제네시스 브랜드에 현대차그룹이 총력을 기울여 개발한 최첨단 기술들을 계속 적용 시켜 나갈 계획으로 GV80은 그 선봉장이 될 것"이라며 "제네시스 모델들을 통해 커넥티드 카 시대에 운전자가 자유롭고 안전하게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혁신기술들을 대폭 적용해 소비자들의 여정이 더욱 안전해질 뿐만 아니라 진보적인 기술을 체험하는 즐거움도 선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격은 어떨까요? 현재 프리미엄 SUV 시장을 60% 이상 점유하고 있는 경쟁 모델과 비교해 가격적인 면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되데요. 아직 현대차의 공식적인 발표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업계는 GV80의 국내 판매 가격이 6000~8000만 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G80을 보고싶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